물류뉴스 (NEWS LETTER) WEEK15 / 2023-APR-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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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15 물류뉴스 입니다.
부산항 6개월만에 물동량 반등…인천·평택항도 호조
부산
등 국내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서며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다.
우크라이나
사태 여파로 지속적인 약세를 띠었던 유럽을 포함해 신흥 시장인 중남미, 아프리카와의 교역량 증가 등이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됐다는 분석이다.
특히
부산, 인천, 평택 등 국내 주요 3개항은 수출입 물량 강세에 힘입어 올해 첫 물동량 반등에 성공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올해 2월 전국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이 전년 동기 대비 0.6% 오른 225만7800TEU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이전 시기인 2019년(216만1500TEU)보다 4.5% 늘어났다. 이
중 수출입과 환적 물량은 희비가 교차했다.
수출입 화물은 1년
전 같은 시기보다 4.9% 증가한 130만200TEU를 기록했다. 이 중 수출과 수입 물량은 각각 67만4900TEU 62만5400TEU로 6.0% 3.7% 성장했다.
반면 환적 물량은 5.3% 감소한 93만7100TEU를 냈다. 지역별로 보면 지난달과 정반대의 행보를 보였다. 북미, 극동아, 동남아 등 세 지역을 뺀 대부분의 지역에서 물량 강세였다.
우리나라와
극동아시아(일본 포함)를 오간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1.9% 줄어든 111만8900TEU로 집계됐다.
동아시아 주요국 중 하나인 일본과의 교역량은 2.7% 후퇴한 25만3200TEU를
기록했다.
우리나라와 두 번째로 물량 교역이 많은 북미항로는 전 항로 통틀어 유일하게 두자릿수 물동량 감소세를 보이며 유독 부진했다.
우리나라와 북미 지역을 오간 물량은 13.6% 하락한 32만8200TEU를 나타냈다. 동남아와의
교역량은 2.1% 줄어든 28만3000TEU를 냈다.
이와 대조적으로 유럽(13.2%), 중남미(27.5%), 중동(22.3%), 서남아(14.7%), 아프리카(58.6%) 등 6개 주요 지역에선 물동량이 두자릿수 증가세를 맛봤다.
지난달까지 마이너스 성장을 이어왔던 중남미와 유럽 지역과의 교역량은 이달 각각 20만300TEU 13만9400TEU로 1년
전 같은 시기에 견줘 27.5% 13.2% 성장했다.
이 중 중미(10만3100TEU)와 남미(9만7200TEU)는 각각 30.8% 24.2% 증가했다.
이어
중동, 서남아, 대양주, 아프리카
등 4개 지역에선 각각 6만3200TEU 4만2700TEU 3만8000TEU
2만3400TEU로 22.3% 14.7% 7.1%
58.6% 늘어났다.
항만별로 부산항은 5개월간의 물동량 부진 끝에 소폭이지만 반등에 성공했다. 부산항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0.8% 늘어난 175만6000TEU로 집계됐다.
수출입
물량은 84만1000TEU를 내며 5.5% 증가한 반면 환적 화물은 91만4600TEU로 3.3% 감소했다.
북미(-12.8%)와 극동아(-5.9%)를 뺀 유럽(17.5%), 중남미(30.3%) 등 대부분의 지역에서 물동량 강세가
이어졌다.
인천항은 수출입 물량 강세에 힘입어 교역량이 증가했다. 인천항 물동량은 1년 전 같은 시기에 견줘 9.7% 오른 22만8200TEU를 기록했다.
수출입과
환적 처리량은 각각 22만4700TEU 3300TEU로 9.8% 1.0% 성장했다. 이 중 수입(10만6000TEU)과 수출(11만8700TEU)은 7.2% 12.1% 상승했다.
극동아(13.1%), 북미(32.0%)
등 지역에서의 물량 호조가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됐다.
평택항 물동량도 수출입 물량 강세에 힘입어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섰다. 이 항만은 전년 동기
대비 17.0% 늘어난 6만1200TEU를 기록했다.
수출입 화물은 6만600TEU로 22.7% 증가한
반면 환적은 567TEU로 80.3% 후퇴했다.
반면 여수·광양항은 12개월 연속 물동량 하락 곡선을 이어갔다. 이 항만은 16.3% 감소한 14만2900TEU였다.
수출입 화물은
6.3% 줄어든 12만5100TEU, 환적은 53.2% 후퇴한 1만7000TEU로
각각 집계됐다.
울산항은 계속된 물동량 침체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했다. 이 항만은 16.7% 줄어든 2만9600TEU로
집계됐다. 수출입 처리량은 2만8800TEU로 18.0% 후퇴했다.
일본(-21.9%), 극동아(-8.8%), 동남아(-28.1%), 서남아(-33.3%) 등 아시아 역내 모든 항로가
부진한 게 영향을 끼쳤다.
수출과 수입은 각각 1만6400TEU 1만2300TEU를 기록, 10.0% 26.7% 하락했다. 다만 환적 화물은 811TEU로 1년 전 같은 시기보다 384TEU 더 늘어났다.
<출처: 코리아쉬핑가제트>
환율 상승에 수입물가 0.8%↑… 2개월 연속 상승
국제유가
하락에도 원·달러 환율 상승의 영향으로 지난달 수입물가가 2개월 연속 상승했다.
한국은행은 이번 달의 경우 산유국 감산으로 국제유가가 오르고 있지만, 천연가스, 니켈 등 원자재 가격은 하락하고 있어
수입물가 하락 추세가 이어질지는 더 지켜봐야 한다고 내다봤다.
12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3년 3월 수출입물가지수' 에 따르면 3월 수입물가지수는 138.86(2015=100)로 전월대비 0.8% 상승해 2개월 연속 상승했다.
전달(1.9%)에 비해서는 상승폭이 둔화됐다. 전년동월대비로는 6.9% 하락해 2개월 연속 하락했다.
원재료는 광산품(-1.6%)을 중심으로 전월대비 1.1%
하락했다. 화학제품(2.2%), 제1차금속제품(1.3%) 등이 오르면서 중간재도 전월대비 1.6% 상승했다.
자본재와 소비재는 각각 전월대비 2.3%, 1.7% 상승했다.
세부 품목 중에는 돼지고기(6.8%), 나프타(1.6%),
화학첨가제(4.8%), 동정련품(2.3%), 신호변환기(2.8%), 축전지(2.8%), 무전기(2.8%), 에어컨(1.3%), 과일(2.9%) 등이 올랐다.
반면
옥수수(-0.8%), 원유(-1.7%), 천연가스(LNG·-2.7%), 탄산리튬(-13.9%),
니켈괴(-9.8%), 시스템반도체(-1.2%) 등은
내렸다.
환율 영향을 제거한 계약통화기준 수입물가는 전월대비 1.8%
하락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12.0% 하락했다.
수입물가가 2개월 연속 상승한 것은 국제유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원·달러 환율이 상승한 영향이
컸다.
지난달 매매 기준 월평균 원·달러 환율은 1305.73원으로
전월(1270.74) 대비 2.8% 상승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6.9% 올랐다. 지난달 월평균 국제유가는 두바이유 기준으로 배럴당 78.51달러로 전월(82.11 달러) 대비 4.4% 하락했다. 1년
전보다는 29.2% 하락했다.
수출물가지수는 117.52로 전월 대비 2.0% 상승해 2개월 연속 상승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6.4% 하락해 3개월 연속 하락했다.
품목별로 보면 공산품은 석탄및석유제품(-0.5%)이 내렸으나 컴퓨터·전자및광학기기(2.2%) 등이 오르면서 전월대비 2.0% 상승했다0.
농림수산품 수출물가는 전월대비 2.3% 하락했다. 세부 품목 중에는 냉동수산물(-2.4%), 제트유(-3.7%),
경유(-1.6%), 나프타(-4.7%), 플래시메모리(-4.2%) 등이 내렸다.
반면
합성섬유직물(2.7%), 자일렌(4.2%), 에틸렌비닐아세테이트(8.2%), 테레프탈산(5.8%), 열연강대및강판(2.6%), 아연도금강판(1.2%), D램(2.0%), 축전지(3.0%), RV자동차(2.3%) 등은
올랐다.
계약통화
기준 수출물가는 전월대비 0.6% 하락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11.7% 하락했다.
서정석 한은 경제통계국 물가통계팀 팀장은 "지난달 국제유가 하락에도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면서 수입물가가 2개월 연속 상승했다" 며
"반면 지난해 3월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기저효과로 인해
전년동월대비로는 2개월 연속 하락했다" 고 말했다.
한은은 이번 달 들어 산유국 감산으로 국제유가가 배럴당 80 달러를 넘어서는 등 큰 폭
올랐지만 횡보하고 있고, 천연가스, 철광석 등 원자재 가격
하락폭이 커지고 있어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 상승 추세가 이어질지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지난해 유가 상승에 따른 기저효과로 하락 추세가 뚜렷하게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서 팀장은 "이번 달 들어 1~11일
기준으로 국제유가가 두바이유 기준으로 배럴당 평균 84.65 달러로 전월 대비 7.8% 상승하고 있고,
1~12일 기준 원/달러 환율은 평균 1313.9원으로 전월대비 0.6% 올라 강보합세를 보이고 있다" 며 "반면
1~10일 기준으로 철광석(-5.2%), 니켈(-1.7%)를
비롯해 천연가스 등
원자재 가격 하락 폭이 커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전월 대비 상승세를
이어갈지 예단하기 어렵다" 고 말했다.
그는 "전년동월기준으로는 국제유가가 -17.7% 하락한 상황이라 기저효과로 인해 하락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고 말했다.
<출처: 한국무역신문>
국내 기업 55% "경영에 중국 리오프닝 효과 없을 것"
국내
기업 10곳 중 5곳 이상은 중국 정부의 방역정책 완화 이후
리오프닝(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됐던 경제활동이 재개)의 경영개선 효과가 미미할 것으로 예측했다.
13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최근 440개 수출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중국
리오프닝이 '기업경영에 도움이 될 것이냐' 는 질문에 대한
긍정적 답변은 절반에 그쳤다.
기업의 매출, 수익 등 경영실적 차원에서 중국 리오프닝의 영향을 묻는 질문에 '긍정적 효과' 를 예상한 기업은
38.2%였고, '경영실적에 영향 없을 것' 이라고
응답한 기업도 54.4%에
달해 중국경제의 낙수효과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측했다.
중국 리오프닝이 경영실적에 영향이 없거나 부정적 효과를 예상한 기업들은 '대중국 수출 증대효과가
크지 않을 것 '(54.7%)이란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원자재·에너지 가격 상승요인으로 작용할 것' 을
우려한 기업도 34.1%에 달했다.
중국경제가 코로나 봉쇄에서 벗어나 정상화되고 있지만 대중국 사업을 확대할 것이라는 기업은 많지 않았다.
응답기업의 72.7%는 대중국 사업을 '현재
수준으로 유지하겠다'고 답했고, '늘려갈 계획' 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18.0%에 그쳤다. '점차 줄여갈 계획' 이라는 기업(9.3%)도
있었다.
반면 중국 리오프닝이 경영실적에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 기업들은 가장 크게 기대되는 부분으로 '중국으로의 수출물량 증가'(56.0%)와
'중국산 부품소재 조달의 공급망 안정'(24.2%)을 꼽았다. 이어 '물류차질 완화'(9.9%), '중국진출기업
가동 정상화'(8.8%) 등의 답변도 나왔다.
기업들은 중국 리오프닝을 우리기업의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한·중 관계 개선(32.0%), ▲미·중
갈등과 같은 대중국사업 불확실성 해소(30.6%) 등을 선결 과제로 꼽았다.
또 ▲수출증대를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 전개(15.1%), ▲중국진출 우리기업에 대한 애로
해소(11.0%), ▲중국 내 무역장벽·기술규제 완화(10.1%) 등을
제시했다.
중국 내에서도 소비 심리가 되살아나지 않는 등 리오프닝 효과가 미미한 상태지만 생산 활동 정상화로 원자재 수요가 늘면서 원자재 가격도
출렁이고 있다.
구리 가격은 지난해 7월 연 저점 대비 23% 상승했고, 철광석 역시 저점을 기록한 지난해 11월 대비 50% 가까이 상승했다.
수출 증대 효과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물가에
압력을 줄 수 있는 에너지·원자재 가격이 상승하자 기업들의 우려는 깊어지고 있다.
대한상의 측은 신보호무역주의 강화에 따른 국제적 분업 체계의 붕괴가 국가성장뿐만 아니라 기업의 생존에도 위협적이라고 진단하며 각 국가별
연대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출처: 한국무역신문>
새 시대 무역장벽은 녹색… 주요 시장 규제 산적
세계 각국에서 자국 산업을 우선하는 친환경 규제를 추진하면서 새로운 ‘녹색’ 무역장벽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럽연합(EU)에서는 올해에만 43개의 규제가 신설돼, 이를 위한 행정 처리에만 10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무역협회는 4월
11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산학연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회 무역산업포럼 : 그린장벽, 탄소
중립 글로벌 신통상 질서 대응방안’ 을 개최하고
이처럼 밝혔다.
김성우 김앤장 환경에너지연구소 소장은 ‘기후-통상
연계와 기업의 대응방안’ 발표에서 “미국과 EU가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통상 정책에는 자국 산업 육성과
탄소 배출 감축이라는
두 가지 목적이 병존한다” 고 말하면서 “자국의 이익에 부합하면서도 기후 변화 대응이라는 명분도 챙길 수 있는 정책인 만큼 기후-통상의 연계 흐름은 당분간 심화할 것” 이라
주장했다.
또 “기후-통상 연계는 기술 비용뿐만 아니라 기술
안보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탄소 고배출 산업이 중심인 우리나라는 더욱 유념할 필요가 있다” 면서
“특허 빅데이터를 활용한 저탄소 기술 확보 등을
통해 대응할 필요가 있다” 고 강조했다.
장현숙 한국무역협회 그린전환팀장은 ‘글로벌 탄소 신통상정책을 주도하는 EU의 탄소중립 정책과 정부 대응 과제’ 발표에서 “글로벌 탄소 중립 통상 정책을 주도하는 EU 역시
역내 산업 보호 및 육성을 위한 인센티브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또 “EU는 배출권 거래제로 인한 전기 요금 인상으로 기업의 생산 부담이 증가하는 철강, 화학, 비철금속 등 전력 다소비 업종에 전기 요금 보조금을 지급한다” 면서
“또한 배출권 거래제 유상 할당 수입을 재원으로 하는 혁신 기금은 전적으로 기업의 탄소 저감 기술 개발 사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규제 패스트 트랙으로 업계를 지원한다” 고 밝혔다.
또한 “녹색 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별 인센티브 경쟁이 가속화되고 시장 규모 확대도 예상되는 현
상황에서 재생에너지 자원이 빈약한 우리로서는 기술만이 탄소중립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핵심 수단” 이라면서 “정부는 녹색 기술 개발을 위한 기업의 R&D 세액공제
확대 등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고 강조했다.
글로벌 공급망 전략에서도 주요국의 환경규제는 주요 유의사항이다. 박효민 법무법인(유) 세종 변호사는 ‘탄소 중립 산업 육성을 위한 미국의 입법 동향과 국내 산업 영향’ 발표에서
“최근 IRA에 대한 미 재무부 지침 중 핵심 광물
및 배터리 부품 요건에서 우리 기업에 유리한 내용이 포함됐다는 평가가 있다”면서 “하지만 친환경 산업에서 중국산 공급망 배제,
미국에서의 제조 요건 등 IRA 혜택을 받기 위해 치러야 할 비용은
여전히 크다” 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의 입법 및 정책 동향에 대한 지속 분석을 통해 미국발 리스크를 관리함과 동시에 한국의
최대 시장이자 최대 공급처인 중국 또한 관리해야 하는 것이
우리 기업의 전략적 과제” 라고 강조했다.
강택구 한국환경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 탄소 중립 대외전략과 자국 산업지원 현황’ 발표에서 “중국은
일대일로 정책을 통해 친환경 기술 및 산업의 표준을 중국과 동기화하며
자국 신재생 에너지 산업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고 있다” 고 진단했다.
아울러 “중국 정부는 신재생 에너지 산업 육성의 내외부적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사막과 해양 등지에
대규모 풍력과 태양광 발전소 건설하고 2035년까지 공공부문 차량을
100%
전기 차량으로 바꾸는 등 친환경 에너지 전환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고도 덧붙였다.
한편으로 기업들은 이러한 환경규제가 글로벌 신통상 트렌드로 부상한 데 대해 부담감을 표했다.
박영구 에너토피아 대표이사는 “산업 부문의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가
조정됐더라도 여전히 매우 도전적” 이라고 평가하며, “특히 기업 입장에서는 2050년 탄소 중립 이행보다 2030년 NDC 목표 이행이 더 어려울 것” 이라고 예상했다.
아울러 “고효율 설비의 보급 확산, 대체 연·원료
수급 체계 기반 구축, R&D 기술 실증 및 대규모 상용화 지원 등 기업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책 보강이 조속히 시행되어야 한다” 고도
덧붙였다.
호재호 SK에코플랜트 부사장은 “국내 기업들도 최근의 그린전환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에너지 저감 기술 도입, 친환경 에너지 사용, 배출폐기물의 친환경적 활용 등 업종별 특성에 맞는 유효하고 적절한 솔루션 도출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 이라며 “정부와 기업이 머리를 맞대어 재생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친환경 혁신기술을 꾸준히 확보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고 밝혔다.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은 “시범 수소 환원 제철 시설투자나 전기차 공장 신설 등 대규모 청정시설 투자가 국내에서 이루어지도록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 면서 “미국처럼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시설투자 세액공제를 30%로 높여주는 등 미래 그린 산업에 대한 투자 시 세액공제를 경쟁국 수준으로 높이고 생산 세액공제 도입도 검토해 가야 할 것” 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한철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환경과장은 “산업통상자원부는
저탄소 산업 구조로의 전환을 위해 한계 돌파형 기술혁신을 지원하고 과감한 인센티브를 통해 산업계 동참을 유도할
계획” 이라며 “주력 산업의 탄소 중립 R&D 추진 및 민간
현금 매칭 비율 완화, 기술 혁신 펀드 조성 등 기술의 조기 상용화를 위한 지원 체계를 구축할 것” 이라고
밝혔다.
<출처: 한국무역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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