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뉴스 (NEWS LETTER) WEEK7 / 2023-FEB-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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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보다 빠르다”… 주요 수출시장 반등 기대감↑
우리 수출 부진의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히는 해외시장 경기 부진이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월 13일 경제주평 ‘글로벌 경기, 회복세 빨라질 수도 있다’를 통해 “고물가 및 통화긴축 여파로 글로벌 경기 하방압력이 이어지는 가운데,
주요국에서 PMI가 반등하면서 기존 예상보다 경기 회복세로 전환되는 시기가 빨라질 가능성도 나타나고 있다”며 이처럼 밝혔다.
여전히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세계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크고 하방압력도 큰 상황으로 평가된다. 경기 향방을 점치는 OECD 경기선행지수는 2021년 5월 이후 19개월 연속 하락했고,
주요 전망기관인 세계은행과 UN은 지난 1월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종전 전망보다 1%p 이상의 폭으로 하향 조정했다.
다만 글로벌 공급망 차질 완화와 인플레 둔화가 진행 중인 가운데 중국의 리오프닝 정책 기대감과 미국 경제의 연착륙 가능성이 부상하면서 경기 낙관론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IMF는 최근 세계 경제성장률을 2.9%로 종전 전망대비 0.2%p 상향 조정했다. 당장 지난해 6월 이후 하락세가 이어지던 글로벌 종합 PM도 올해 1월에는 전월 대비 1.6p 상승한 49.8p를 기록했다.
인플레 정점론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133개 국가 중 전년 동월 대비 소비자물가 상승률 지표가 전월보다 상승한 국가의 비중은 지난해 6월 85.6%에 달했으나, 12월에는 20.8%까지 낮아졌다.
다만 보고서는 “글로벌 경제의 하방 리스크 역시 여전히 상존하는 만큼 적극적인 대외 리스크 관리와 더불어 대내 경기침체 극복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며
“급격히 침체하고 있는 국내 수출 경기의 반등을 위해 공공 및 민간 부문은 수출 역량을 제고하는 동시에 대응 여력이 취약한 중소 수출기업에 대한 집중적인 정책 지원을 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미, 견조한 노동시장에 힘입은 연착륙 가능성 = 현대경제연구원 보고서는 “2023년 미국 경제는 통화 긴축의 영향으로 본격적인 경기침체 양상이 나타날 전망이지만, 견조한 노동시장에 힘입어 연착륙 가능성도 상존한다”고 평가했다.
미국 경제는 기준금리에서 소비자물가상승률을 뺀 실질금리가 양의 값으로 전환되는 올해 2분기부터 통화 긴축의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 경기 둔화 폭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견조한 노동시장과 가계의 양호한 재무여건이 내수위축을 상쇄시킬 것으로 보여 경제성장률은 1%를 상회할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미국 경제는 고물가 압력에도 양호한 민간소비에 힘입어 주요 전망기관의 예상치를 웃도는 성장세를 기록했다. 그러나 고강도 통화 긴축의 여파로 지난해 11월부터 생산과 소비가 감소세로 전환하는 등 침체국면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된다.
작년 민간소비 지출의 지난 분기 대비 연간 기준 성장기여도는 매 분기 1%p 내외의 양호한 수준을 기록하면서 고정투자의 부진을 상쇄했다. 연간 경제성장률은 2.1%를 기록해 주요 전망기관의 전망치를 상회하는 성장세를 보였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통화 긴축의 영향으로 하락하고 있으나, 여전히 미 연준의 정책목표치(2%)를 크게 상회하고 있으며 근원 서비스물가의 오름세도 이어지고 있다.
●유로존, 경기 반등 기대감 속 역성장 모면하나 = 유로존 경제는 민간소비와 순수출이 악화되면서 성장세가 둔화되었으나, 경기 선행 및 동행지표가 반등하면서 실물 경기 저점을 통과한 것으로 진단했다.
유로존 경제성장률은 2022년 3분기 2.3% 성장한 이후 4분기 1.9%를 기록하며 성장세 둔화 흐름이 계속됐다. 그러나, 최근 경기체감지수 및 PMI 지수가 3개월 연속 개선세를 나타내면서 실물 경기가 저점을 통과한 것으로 내다봤다.
내수 부문에서는 산업생산이 8월 이후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소비자신뢰지수가 4개월 연속 개선되면서 소비 반등 가능성도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한편, 대외부문에서는 수입의 수출 증가세 상회로 인한 무역수지 적자 흐름이 지속되고 있으나, 최근 3개월 연속 적자 규모가 축소되어 향후 개선을 점쳤다.
이에 따라 올해 유로존은 경기 반등이 기대되는 가운데 우려되었던 역성장은 모면할 것으로 전망했다.
가장 큰 위험요인인 에너지 위기 및 고물가 리스크가 완화되어 역성장을 피하는 한편, 재정적자 확대 등의 하방 요인으로 인해 1% 미만의 제한된 성장세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중국·일본, 내수 중심 회복 계속될 전망 = 올해 중국 경제는 상반기에 ‘펜트업 효과(Pent-up Effect)’에 따른 소비 반등이 예상되나, 하반기부터는 코로나19 재확산, 부동산 회복 지연 등 하방압력이 재차 발생하며 “역 U”자형 성장이 전망됐다.
지난해 중국 경제는 글로벌 수요 감소, 제로 코로나 정책 강행 등 대내외 하방압력으로 상반기 경기는 급감했으나, 하반기부터 경기 부양 정책으로 소폭 회복하는 등 완만한 “V”자형의 성장 양상을 보였다.
특히 중국 소매판매의 30%를 차지하는 온라인 소비가 점차 회복되면서 2023년 중국 경기 회복의 핵심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중국 GDP의 약 25~30%를 차지하는 부동산 시장은 2021년 헝다 사태 발생 이후 침체국면이 장기화하면서 중국 경제의 하방압력을 가중하는 것으로 진단됐다.
일본의 경우 지난해 경제가 민간소비와 설비투자의 성장기여도가 플러스를 보이며 성장세를 견인한 것으로 진단되는 가운데, 올해 경제는 내수를 중심으로 회복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한편, 지난 연말까지 경기선행지수와 경기동행지수 모두 하락세로 전환되면서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고는 있으나,
올해에는 임금 인상과 외국인 관광객 증가 등에 의한 소비 확대, 경제주체들의 심리 회복 등으로 1% 중반대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됐다.
단,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으로 외수의 경제성장 기여도가 마이너스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했고, 통화정책 전환 시기가 지연되면서 외환 및 금융시장 불안정성이 커질 수 있는 등 경기 하방 리스크도 상존한다고 평가됐다.
●인도·베트남, 내수 중심 안정적인 성장세 = 올해 인도 경제는 글로벌 경기 둔화 속에서도 방대한 내수 시장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이다.
인도의 2023년 경제성장률은 6% 수준으로 강한 내수가 수출 부진을 상쇄하며 세계 주요국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점쳐졌다.
인도는 고물가, 고금리, 수출 부진 등의 여파로 성장세가 다소 약화되었으나 전반적인 대내 여건의 개선 흐름이 나타나는 중이다.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한 수출 부진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견조한 내수가 성장을 뒷받침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한 것으로 진단됐다.
산업생산은 2022년 하반기 들어 둔화세를 이어가다 최근에 반등했다.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세가 둔화하면서 인도 중앙은행의 긴축기조는 완화될 전망이다.
수출입은 모두 빠르게 둔화한 가운데 무역수지는 적자 흐름을 지속했다.
베트남의 경우 지난해 경제가 팬데믹 영향에서 회복하면서 연간 8%의 성장률을 기록해 급반등한 가운데,
올해 베트남 경제는 정부의 강력한 정책 대응과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 따르는 내수 파급효과 등이 기대되면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코로나19 위기로 피해를 받은 기업과 개인에 대한 154억 달러 규모의 지원책과 각종 인프라 투자 확대, 관광산업 육성 지원 등에 따르는 내수부양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됐다.
단, 지난해 말부터 수출이 감소세로 전환되면서 불안한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고물가·고금리 현상의 지속은 물론 외환보유고 감소와 환율 불안 등 금융시장의 불확실성도 상존해 있어 경제성장률은 지난해보다 낮은 6% 내외 수준이 될 전망이다.
<출처: 한국 무역신문>
EU, 호주·인도네시아 무역협상 순항
한국무역협회 브뤼셀 지부는 “유럽연합(EU)이 공급망 다변화를 위해 인도-태평양 국가와의 협상에 주력하는 가운데 호주, 인도네시아와의 무역협상이 최종 타결을 향해 순항하고 있다”고 전했다.
▶EU-호주 무역협정=EU와 호주는 최근 실시한 제14차 협상에서 경쟁, 통신, 해상 서비스 등의 부문에 최종 합의하고 상품, 정부조달, 서비스 및 투자 분야에 관한 새로운 양허안에 관해 협의했다. 양측 모두 올여름 타결에 자신감을 표명했다.
EU 집행위원회 대변인은 “호주와 무역 관련 환경조치, 투자 및 자원 개발 등에 대해 심도 있게 협의했으며 일부 쟁점이 남아있지만 양측이 야심차고 균형 있는 친환경 무역협정 체결에 인식을 같이 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호주 정부가 농축산품 부문에서 EU-뉴질랜드 양허안보다 확대된 안을 요구하고 있어 협상 타결의 최대 관건이 될 전망이다.
호주는 농축산품 가운데 쇠고기, 양고기, 쌀, 설탕 및 유제품의 폭넓은 시장 개방을 요구하고 있으나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부 EU 회원국들이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EU-인도네시아 무역협정=EU 집행위 대변인은 “최근 인도네시아와 실시한 제13차 협상에서 무역구제 및 투자, 원산지 기준, 지적재산권, 기술 장벽 분야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EU의 중요 이해관계 사안인 정부조달과 관련해 추가적인 협상이 필요하다”고 언급해 정부조달 관련 양자 간 이견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음을 내비쳤다.
EU는 2억7000만 명의 거대 소비시장 인도네시아와 무역협정 체결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나 EU 내 일부 환경단체는 인도네시아의 팜오일 관련 삼림 훼손 등 환경 문제와 악화하는 인권상황에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반면 팜오일의 핵심 생산국인 인도네시아는 삼림 훼손으로 생산된 상품의 수입을 금지하는 EU의 삼림 공급망 실사법을 강력 비판하고 있다.
<출처: 한국 무역신문>
‘해운재건 효과’ 지난해 해운서비스 수출액 49.5조…사상최대
지난해 우리나라 해운서비스 수출액이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한국은행의 2022년 국제수지 통계(잠정)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지난해 해운서비스로 해외에서 벌어들인 해상운송수입은
383억달러를 기록, 기존 최고치인 2008년의 377억달러를 뛰어넘었다.
지난해 원·달러 평균 환율 1292원을 적용한 원화 환산 수출액은 49.5조원으로, 2021년의 39조원(341억달러, 평균 환율 1144원
적용)에 비해 10.5조원이나 급증했다.
특히 해운산업은 2021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서비스 분야 수출 1위를 달성했다. 서비스산업 전체 수출액 1382억달러 중 29.4%를 해운에서 벌어들였다.
아울러 수출 6위 품목인 철강을 간발의 차로 추격했다. 지난해
품목별 수출 실적은 반도체 1292억달러, 석유제품 629억달러, 석유화학 543억달러, 자동차 541달러, 일반기계 511억달러, 철강 384달러
순이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우리나라 해운산업이 사상 최대 수출 실적을 달성한 배경으로
①팬데믹 기간
전 세계적인 해운 호황이라는 환경적 요인 ②HMM의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확보 등 정부의 적극적인 해운산업
지원 ③국적선사의 선제적인 경쟁력 제고 노력 등을 들었다.
팬데믹 기간 전 세계적으로 소비재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선박 공급 부족 현상이 발생하면서 해상 운임이 가파르게 상승했다.
2019년 평균 811포인트였던 컨테이너 운임지수(SCFI)는 2020년과 2021년
각각 1265 3792로 상승했고 지난해 1월엔 5109까지 올랐다.
원자재를 수입해 가공된 형태의 상품을 수출하는 우리나라 수출 구조상 주로 완제품이나 가공품을 운송하는 컨테이너 운임 상승은 우리나라
해운서비스 수출액 증가에 특히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글로벌 해운 호황기에도 우리나라 해운산업이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지 못했다면 지난해 사상 최대 수출 실적 달성은 어려웠을 것으로
평가된다. 정부가 해운 재건 정책을 수립하고 전담 지원 기관인 해양진흥공사를 설립하는 등 경쟁력 확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면서 2017년 46만TEU에 불과하던 우리나라 원양 컨테이너선단은 현재 105만TEU로 2배 이상 확대됐다.
지난해는 선사들이 자발적으로 공사에 790억원을 출자해 해운 금융 재원을 확충하는 등 해운산업
선순환 구조 정착에 기여했다.
해수부는 지난해 3분기부터 이어지고 있는 해운 시황 급락에 대비해 3조원 규모의 국적선사 경영 안전판 대책이 신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에서 해운산업은 수출의 근간이자, 그
자체로도 수출 6위에 달하는 수출 효자산업”이라며
“올해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가 지속되는 등
어려운 여건에서도 해운산업이 우리나라 수출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해운 경쟁력을 높이고 우리 해운사들이 안정적으로 경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출처:코리아쉬핑가제트>
10개국과 新 FTA, 20개국과 TIFP 체결해 수출 늘린다
한국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이 부진에 빠진 가운데 정부와 업계가 힘을 합쳐 신흥 경제권으로 통상 네트워크를 확대한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구자열 한국무역협회장은 1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무역협회에서 올해 제1차 통상산업포럼을 개최하고, 수출·투자 플러스 달성을 위한 통상 10대 과제 논의를 공동 주재했다. 통상산업포럼은 정부와 산업계 간 통상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2013년에 구성된 통상 분야의 민관 협업 채널이다. 이날 행사에는 주요 업종 협·단체, 수출·투자 지원·연구기관이 참여했다.
올해 통상 10대 과제는 ▲ 자국 우선주의 통상 리스크 선제 대응 ▲ 신흥경제권으로 통상 네트워크 확대 ▲ 수출·투자 견인을 위한 통상 역할 강화 ▲ 국격에 걸맞은 국제사회 기여라는 4개의 정책 방향에 맞춰 짜였다.
특히 정부와 업계는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신흥국과 기존 자유무역협정(FTA) 체계에 공급망·디지털·기술전수 등의 협력 요소를 가미한 경제동반자협정(EPA) 방식의 신개념 FTA를 추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걸프협력위원회(GCC), 에콰도르, 과테말라 등 중동과 중남미 국가를 상대로 올해 10개국 이상과 이런 방식의 FTA 체결을 목표로 협상을 진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관세 협상보다는 협력 모멘텀 확보와 우리 기업의 시장 참여 기회 확대에 집중한 비구속적 협력 양해각서(MOU)인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TIPF) 체결에 집중할 예정이다.
산업부와 협회는 중동·중남미·동유럽·중앙아시아·아프리카 국가를 중심으로 올해 20개국 이상과 TIPF 체결을 목표로 협의를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 밖에 산업부와 협회는 우리 기업의 핵심 광물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캐나다,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의 협력국을 선정해 올해 안에 공급망 협력 MOU를 5건 이상 체결하는 데 노력하기로 했다.
또 첨단 전략기술 외국인 투자에 대한 현금 지원을 기존 40%에서 50%로 확대하고, 현금 지원 대상인 기업의 범위를 확대한다는 내용도 과제에 담겼다.
이창양 장관은 "올해 통상은 우리 기업의 수출 확대와 기업 투자 여건 개선에 그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IRA(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대응 경험을 살려 우리 기업의 피해는 최소화하고 기회 요인은 최대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구자열 회장은 "글로벌 경제 지형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무역·투자 여건을 개선하는 통상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올해 통상 10대 과제 추진에 정부와 민간의 역량을 함께 결집해나가자"고 당부했다.
<출처: 한국무역신문>
지난해 'K-공공조달' 수출액 15억달러…역대 최고
해외조달시장 진출 유망기업의 지난해 수출 실적이 역대 최고인 15억달러를 넘어섰다.
15일 조달청에 따르면 1천114개 해외시장 진출 유망기업 가운데 434개 기업은 지난해 168개국에 15억1천만달러(약 1조9천여억원)어치를 수출했다. 이는 2021년 12억5천만달러보다 20.8% 늘어난 규모이다.
수출액 증가는 우수한 기술력·제품 성능과 K-브랜드 가치 상승 등이 맞물린 효과라고 조달청은 설명했다.
지난해 국가별 수출액은 미국이 2억7천200만달러로 가장 많았고 대만 2억7천100만달러, 베트남 1억4천만달러, 일본 9천만달러, 중국 8천만달러, 말레이시아 6천만달러 등의 순이었다.
품목별로는 건설환경 분야 제품이 31%로 비중이 가장 높았고 이어 기계장치(23%), 과기의료(13%), 화학섬유(12%), 전기·전자(9%) 순으로 수출을 이끌었다.
조달청의 혁신조달 지원을 받은 혁신기업(190개사)의 지난해 수출실적은 1억4천만달러(약 1천700여억원)로, 2021년 6천만달러의 2배 넘게 증가했다.
이종욱 조달청장은 "지난해 세계적인 경기 둔화와 공급망 차질 등 어려운 대외 여건에도 국내에서 기술·품질이 검증된 수출 유망기업의 해외 진출 성과가 크게 확대됐다"며
"올해도 수출 현장 어려움 개선과 국제조달 네트워크를 활용한 공공 조달 맞춤형 지원을 통해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돕겠다"고 말했다.
<출처:한국무역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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